(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의정부시는 사회적경제 및 창업에 관심 있는 예비창업가와 시민을 대상으로 ‘2025년 의정부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기초, 심화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
이번 교육은 사회적경제 분야의 창업 저변을 확대하고, 지속 가능한 사회적기업 발굴을 위한 실질적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창업을 처음 준비하는 시민은 물론,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싶은 예비 창업자 모두를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다.
교육은 4월 24~7월 24일 매주 목요일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된다. 장소는 의정부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 2층 교육장이며, 모집 인원은 총 20명이다. 교육 과정은 기초과정, 심화과정으로 나뉘며, (예비)사회적기업 등 지정 시 필요한 교육시간으로 인정된다.
구체적으로 ▲사회적경제 A to Z ▲창업아이템 발굴 ▲시장조사 및 고객이해 ▲인공지능(AI) 활용 사업계획서 작성 ▲비즈니스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실전 과목이 운영된다. 특히 ▲AI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 ▲그룹 및 1:1 멘토링 ▲선배 창업가와의 라운딩 테이블 등 실습형 강의가 포함돼 교육의 실효성을 높인다.
교육 수료생에게는 수료증이 발급되며, 향후 의정부시에서 주최하는 사회적경제 창업공모전 참여 자격도 부여된다. 공모전에서는 1등 1천만 원, 2등 600만 원 등 사업화 지원금이 주어진다.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4월 7일부터 22일까지 전자우편, 방문, 웹자보의 정보무늬(QR코드) 등을 통해 의정부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신청자가 모집 정원에 미달할 경우 추가 모집도 진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