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이학재)는 공사의 ‘비전 2040’을 실현하고 新정부 국정과제와 연계된 실행력 있는 전략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국민참여 전략사업 및 예산’아이디어 공모를 진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9월 14일까지 진행되며,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인천국제공항공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공모 포스터의 QR코드를 통해 설문을 작성하면 된다.
올해 공모에서는 지난해 7월 선포된 ‘인천공항 비전2040’을 토대로, 2025년 출범한 新 정부 국정과제와의 연계성을 강화한 전략·예산 아이디어를 중점적으로 모집한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내·외부 평가단이 제안 배경 및 사유, 소요예산 등 구체성·실행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종합적으로 평가할 예정이며, 국민 투표를 통해 최종 결정된 아이디어들은 향후 인천공항의 중장기 전략 및 예산 수립 시 적극 반영될 계획이다.
또한,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 20명에게는 10만원 상당,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약 300명에게는 1만원 상당의 기프티콘이 제공될 예정이다.
인천공항은 다가올 인천공항 4.0시대를 준비하며, 국민과 함께 국정과제와 연계된 전략사업을 발굴함으로써 비전 달성의 추진력을 강화하고, 인천공항의 미래 방향성에 대한 국민적 공감을 확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이학재 사장은 “국민 여러분의 아이디어는 인천공항이 ‘비전 2040’을 실행하고 국정과제와 연계해 구체적 성과를 창출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며, “단순한 공항을 넘어 ‘세상을 바꾸는’ 미래상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공사는 2022년부터 매년 ‘국민참여 전략 및 예산 공모’를 시행해왔으며, 지난해에는 총 507건의 제안 중 14건(437억원 규모)을 실제 사업계획에 반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