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강원 홍천소방서 홍천읍여성의용소방대(대장 박홍숙)는 14일 홍천군다목적센터 의용소방대 사무실에서 ‘2025년 홍천군 의용소방대 주민참여예산학교’를 개최했다.
이 날 의용소방대 주민참여예산학교에는 40여명의 대원이 참여해 전문교육을 진행하고 지역안전을 위한 군민제안서 제출과 함께 소방차 길터주기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홍천소방서 홍천읍여성의용소방대원들은 주민공모사업 요건 및 사업 의제 발굴방법, 사업 제안서 구체화 및 작성방법, 홍천군 주민참여예산 이해 및 사업제안서 작성의 컨설팅 후 지역안전과 관련된 사항을 논의하며 2026년 홍천군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군민제안서를 작성 제출했다.
홍천읍여성의용소방대는 서무반, 보급반, 대응반, 구조구급반, 예방홍보반, 현장관리반 등으로 조직을 구성하여 화재취약지역 순찰 및 홍보, 소방안전전약자 돌봄서비스, 화재 긴급출동 및 지원, 119안전체험장 및 행사 안전요원, 복지시설 봉사 등 다양한 지역안전지킴이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박홍숙 대장은 “40여명의 대원들이 2시간 30분 동안 주민참여예산학교에 집중하여 각 팀별로 서로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고 지역안전을 위한 열정적인 모습에 감명받았다”며 “그동안 지역의 곳곳을 순찰하고 활동했던 만큼 모든 대원들의 의견이 지역발전에 잘 반영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