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타임스 = 방재영 기자) 광명시청소년재단 나름청소년활동센터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서 진행한 '2024년 청소년기관 디지털전환 사례 공모전'서비스 분야에 지원하여 우수상(한국청소년홛동진흥원장상)을 수여하는 쾌거를 이뤘다.
'2024년 청소년기관 디지털전환 사례 공모전'은 청소년기관의 디지털 전환 지원을 위해 실제 사례를 발굴하고, 우수하며 범용성이 높은 사례를 ‘청소년기관 디지털 전환 인공지능 컨설팅’에 학습·적용·보급하고자 개최된 공모사업이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에서는 2020년부터 운영되어왔던 VR로드뷰 제작활동 [GM MAP]사례를 해당 공모전 서비스 분야에 지원했다.
VR로드뷰 제작활동 [GM MAP]은 2020년부터 나름청소년활동센터에서 운영됐던 청소년과학활동으로, 청소년들이 VR기술을 활용하여 광명시의 명소, 이용시설,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VR로드뷰를 제작하고 해당 기관의 관광·홍보콘텐츠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했다. 2020년부터 2024년까지 25개의 기관을 대상으로 VR로드뷰를 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청소년들은 VR기술과 Krpano를 활용한 HTML 코딩기술을 습득하여 VR크리에이터로 성장했다. 이렇게 제작된 VR로드뷰는 각 기관에서 활용할 뿐만 아니라 GM MAP 자체 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아카이빙함으로써 광명시만의 VR지도를 완성했다.
나름청소년활동센터 안미선 센터장은 “광명시민 또는 광명을 방문하는 방문객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관광·홍보콘텐츠에 VR이라는 과학기술을 접목하여 진행한 GM MAP 활동으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다. GM MAP 활동 과정에서 청소년들도 지역의 다양한 명소와 시설을 알게 되고 홍보활성화에 기여하며 VR크리에이터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 앞으로도 이러한 디지털 활동 우수사례를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